모바일
시작페이지로   |     |   뉴스제보   |   방송가족   |   직원공지   |   인사
방송 TV 뉴스 지역 탁구 벨리야 찰칵 생방송
   영상뉴스    시선집중    축제한마당    사람들    인터뷰    방방곡곡    기업탐방    알지.알짜    내고장소식    STAR    B-boy 배틀어택
12월 12일(수) [17:44]    
金 위원장 서울 답방, 환영 61% vs 반대 31%

방송 | 인터뷰 

           |

장성군'돈버는 부자농촌 건설' 위한 성장 동력 확보
'이청' 장성군수 민선 4기 3년…2020 비전계획 확정-미래지향적 모델제시

입력날짜 : 2009. 06.29

민선 4기 3년동안 장성군은 '돈버는 부자 농촌 건설'을 위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군의 미래지향적 발전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군정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한 2020 장성발전 비전계획을 완성하고 5년간 500억원의 기반시설 사업비가 지원되는 국가개발촉진지구 4개 분야 19개 사업이 확정돼 장성군의 지도를 바꿀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성장기반 산업인 나노기술지방산업단지, 나노바이오 연구센터, 동화전자농공단지 조성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장성군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투자 유치에서 큰 성과를 거뒀고 중앙정부의 탄탄한 인맥을 바탕으로 국비를 유치하는 세일즈 군수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열린군정 실현도 성과로 꼽히고 있다. 군수실 직속으로 직소민원실을 설치하여 다수인 관련민원, 중복민원 등 고충민원을 전담토록 했다.

군정발전을 저해하는 규제개혁을 개선하고 행정절차를 간소화하여 기업과 군민 모두가 희망의 미래를 활짝 열어갈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았다.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중장기 정책방향 설정

장성군의 미래지향적 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한 '2020 장성발전 비전계획'을 확정하고 첨단산업 육성, 웰빙 복합농업 육성, 관광개발 및 진흥, 고품격 문화복지형 정주환경 조성, 편리한 인프라 확충, 자원의 체계적 개발과 관리 등 6개 부문별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올해부터 5년간 500억원이 지원되는 국가개발촉진지구 시범사업이 국토해양부로부터 확정되면서 관광휴양사업, 지역특화사업, 생활환경정비사업, 기반시설사업 등 4개 분야 19개 세부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새로운 C·I도 개발했다. 새로운 C·I는 1996년 전국 군 단위 최초로 C·I를 도입한 이래 13년만에 변경하는 것으로 새롭게 비약하는 장성군의 비전과 군민의 열정을 집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세일즈 군수 자청

중앙정부의 탄탄한 인맥을 바탕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청와대 주요 부처장관들을 만나 지역현안인 국립심혈관센터 유치활동을 하는 등 세일즈 군수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그 결과 국지도 49호선 남평∼복합화물터미널 미 개통구간 6.5km 확·포장, 북하면∼전북도계간 4차선 확·포장사업 유치, 삼계∼임곡간 지방도 국가지원 광역도로로 지정, 소도읍 육성 지원사업 대상지 선정, 고품질쌀 브랜드 육성사업 선정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최근에는 농어촌 뉴타운 조성 시범사업에 선정되고 햇살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대상지 선정, 축령산 치유의 숲 선정 등을 통해 498억 7천8백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장성군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투자유치 부분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기록했다. 민선 4기 들어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3년 동안 98개 기업 2천9백여억원에 이르는 투자를 유치했다.

◇누구나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도농 통합형 주거단지 조성

민선 4기 공약 사업인 인구 10만이 살 수 있는 자립형 도시의 토대를 조성하고 있다.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도농복합형 주거단지로 황룡면 장산리 일원 127천여㎡에 전통한옥 110호 건설을 위한 황룡행복마을 부지조성이 올해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남면 녹진리 일원에는 541,158㎡의 지구면적에 총 867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전원형 주택단지인 남면 덕성리 행복마을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군 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국민임대아파트를 건립하여 100% 분양한데 이어 456세대 규모의 제2차 국민임대아파트도 지난해 12월 기공식을 갖고 진행중에 있다.

최근에는 농업 발전을 위한 핵심기반을 마련하고 도시주거환경 못지않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농어촌 뉴타운 조성 시범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농어촌 뉴타운은 157,953㎡의 부지에 총 428억 7천8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목조단독주택, 황토단독주택 등 총 200호의 주택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0년 임대 분양하여 2011년말 입주를 완료하게 된다.

도시가스 공급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장성읍, 동화면, 황룡면, 삼계면 등 4개 읍면에 단계적으로 도시가스를 공급해 연료비를 절감하고 주거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고령화 시대에 부응한 노인복지 정책 추진

장성군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3.4%의 초고령사회로 노인복지 정책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노인들의 자립기반 강화와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 노인복지 연금과 지원금을 상향하고 노인 긴급콜센터를 구축했다. 또한 노인복지 기금을 20억원으로 확대 조성하여 다양한 노인복지 증진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권자 중 무주택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집을 준공해 38명의 독거노인들에게 따뜻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제공했다. 치매 및 노인성질환의 전문적인 치료와 양질의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하 1층, 지상 4층, 120병상 규모의 노인전문요양 병원을 추진 오는 8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군민이 주인이 된 열린 군정실현

열린 군정실현도 큰 성과로 꼽히고 있다. 군수실 직속으로 시설사무관인 건설과장을 직소민원실장으로 임명하여 군수실을 찾는 주요방문 민원, 다수인 관련민원, 중복민원 등을 직접 상담하고 고충민원을 전담토록 하였으며 불가민원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검토하게 했다.

여성군수로서의 섬세함으로 군민을 고객으로 모시는 찾아가는 봉사행정을 실천하고자 민원실을 제2군수실로 정하고 One- Stop 서비스를 직접 챙기는 등 군민에게 성심껏 봉사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도 구축했다.

또한, 군수의 권리를 대폭 이양했다. 10%의 군수의 결재권을 3%로 하향조정하는 한편 구두보고, 쪽지보고를 활용토록 하고 행정적인 업무는 부군수를 중심으로 실과장들이 권한을 갖고 추진토록 하는 적극적인 권리행사와 함께 책임성을 높이기도 하였다.

불합리하거나 비능률적인 행정제도를 개선하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추구했다.

장성군민의 35년 숙원이었던 국립공원의 명칭을 '국립공원 백암사무소'로 변경하여 군민의 자존심과 자긍심을 되찾았다.

이밖에도 획기적인 업무추진으로 지난 3년 동안 60개 분야에서 수상해 2억6천여만원의 포상금 및 상사업비를 획득하고 호남권 전자제품 리사이클링센터, 장성건널목 입체화 사업, 동화전자종합농공단지, 나노바이오연구센터 등 기반시설들을 구축하여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행복한 장성을 건설하고 있다.

이청 장성군수는 제36대 장성군수의 대임을 맡겨 주신 군민여러분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군민여러분께 약속했던 초심을 잃지 않도록 다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정중헌 기자



           

클릭인기기사

1.   신개념 직화요리기 ‘슈프라 마이스 매…

2.   신안군~한국꽃차협회 ‘꽃차산업 활성화…

3.   광양시, 4차산업혁명…스마트도시 만든…

4.   문 대통령, 경기 상황에 대한 국민 …

5.   양평 지평농협 '2018년 원로조합원…

6.   나눔으로 더 따뜻하게, 청와대의 특별…

7.   한강지키기운동 남양주지역본부 ‘환경인…

8.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등 심신미약 …

9.   홍천군, 농촌체험관광해설사 14명 수…

10.   (사)이웃의 연탄봉사는 뜨겁다!

文 대통령, 경제정책 국민…

전국 자동차 매연 특별단속…

방통위, 지상파 중간광고 …

「내 카드 한…

사람중심 새로운 용인’ 브…

이승옥 강진군수, 체류형 …

회사소개 | 광고안내 | 이용안내 | 제휴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리스트
대표전화 : 1899-2620, 031)283-8813 FAX:031)283-8814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로 43-1 대한빌딩3층 사업자번호: 135-81-81609 등록번호: 경기 아 00024 | 발행·편집인: 오상진

모바일 버전